반응형

2025/04/23 8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는 한약 처방, 복용방법, 효과 지표 등에 대한 설명

당뇨 전단계 또는 혈당이 높다는 진단을 받은 적 있으신가요? 🍚 식후 나른함, 쉽게 피로해지는 몸, 배고프지 않은데도 당이 땡기는 증상... 혹시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이런 분들이라면 혈당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한방에서 활용하는 혈당 조절 한약 처방과 환자별 맞춤 접근법을 안내드립니다. 📌 대표적인 혈당 조절 한약 처방황련해독탕 - 간열, 심열, 스트레스로 인한 혈당 상승 조절방풍통성산 - 비만형 인슐린 저항성 개선, 체중감소 보조오령산 - 수습 정체, 부종, 신기능 이상 동반된 당뇨에 활용이들 방제는 모두 염증 완화, 간기능 개선, 인슐린 민감도 증가 등을 통해 혈당 조절을 돕습니다. ⚖️ 환자 증상별 처방 차이✅ 스트레스형 당뇨: 황련해독탕 → 간열을 식히고 자율신경 균형..

정리 2025.04.23

💦소변이 찔끔찔끔 나오고 아랫배까지 땡긴다면? 혹시 임병(淋病)일 수 있습니다!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통증이 있거나, 소변 색이 탁하고 찔끔찔끔 나온다면... 이것은 단순한 방광염이 아닐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런 증상을 ‘임(淋)’이라고 부릅니다.다양한 한방 고전에서는 증상별로 세분화된 임병 치료 방제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어 내 증상이네!’ 싶은 분들을 위한 증상 중심 한방 처방을 정리해드립니다. 아랫배가 불러오고, 당기고, 아픈 느낌이 지속된다면?사신탕(瀉腎湯)은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으며 아랫배가 빵빵하고 뻐근하게 당기는 증상에 좋습니다.👉 언제? 아랫배가 단단하게 붓고 소변도 불편할 때📜 처방 구성: 대황, 자석, 석창포, 생지황, 현삼, 세신, 망초, 적복령, 황금, 감초 소변이 탁하고, 마치 풀처럼, 고름처럼 나오는 경우울금황련환(鬱金黃連丸..

동의보감 2025.04.23

동의보감 임증(淋證) 상황별 정리

✅ 소변을 볼 때 피가 섞여 나오고 통증이 있다면?혈림(血淋) 증상입니다. 요도가 아프고 피가 섞인 소변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미도적산은 생건지황, 목통, 황금, 차전자, 치자, 천궁, 적작약, 감초 등으로 구성되어 이런 증상을 완화해줍니다.생강, 죽엽을 함께 달여 빈속에 복용하세요. ✅ 소변에서 피가 나오면서 따가운 통증이 심하다면?방광에 열이 쌓이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금황탕은 울금, 구맥, 생건지황, 차전자, 활석, 망초로 구성되어 방광의 열을 내려주고,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 소변이 찔끔찔끔 나오고 피가 묻어 있다면?하초에 열이 뭉쳐 소변길이 막히고,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입니다.👉 소계음자는 생지황, 소계근, 활석, 통초, 포황, 우절, 죽엽, 당귀, 치자, 감초 등을 써서..

동의보감 2025.04.23

소변이 자꾸 새어나오고, 밤에 더 심한가요? 한방에서는 이렇게 봅니다

1. 소변을 너무 자주 보고, 참을 수 없어요축천원(縮泉元) : 하루에도 백 번 가까이 소변을 보는 사람에게 쓰입니다. 포기(膀胱氣)가 부족하여 방광 조절이 안되는 상태입니다.주재료: 오약, 익지인복용: 산약 풀로 환을 만들어 자기 전 소금물과 함께 복용기제환(旣濟丸) : 포기허와 함께 음화(陰火)가 있어 소변을 못 참는 경우에 좋습니다.주재료: 토사자, 익지인, 백복령, 구자, 당귀, 숙지황, 황백, 지모, 오미자 등복용: 밀가루 풀로 만든 환을 끓인 소금물로 복용용향원(茸香元) : 허손으로 인한 소변 실금이나 잦은 소변에 효과적입니다.주재료: 계내금, 녹용, 육종용, 당귀, 용골, 모려, 적석지 등 2. 밤에 특히 소변이 자주 마렵고, 다리가 약해요오자원(五子元) : 밤에 유독 소변이 잦고, 머리가..

동의보감 2025.04.23

소변불통의 한의학적 이해와 고전 처방

갑작스럽게 소변이 막히거나, 아랫배가 불러오고 통증을 동반하는 상황은 매우 당혹스럽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전 한의학에서는 이를 ‘전포(轉脬)’ 또는 ‘소변불통(癃閉)’이라 하여 다양한 병리와 변증에 따라 치료 처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전포(轉脬)란 무엇인가?전포는 주로 급성 요폐 증상을 의미하며, 특히 임산부나 노인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원인은 정신적 충격, 하초 기화 장애, 담궐, 음허화왕 등 다양합니다. 증상으로는 소변이 전혀 나오지 않거나, 배가 팽만하고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병인실열형: 방광에 열이 쌓여 소변이 막힘. (ex. 팔정산, 도적원)기허혈허형: 노인, 허약자의 방광기화 부족. (ex. 자신환, 가미오령산)담기저체형: 폐와 방광 사이 기의 운행 장..

동의보감 2025.04.23

산후 골반·고관절 변화와 압박 통증 이해 & 완화 방법

출산 후 산모의 몸은 하루하루 회복 중이지만,어느 날 옆으로 누워 쉬는데 바닥 쪽 엉덩이나 허벅지가 뻐근하거나 아픈 느낌을 받으신 적 있나요?“통증이 심한 건 아니고, 자다가 자세 바꾸면 괜찮아져요.”“같은 쪽으로 오래 누우면 결리는 느낌이 들어요.” 이런 ‘왔다 가는 통증’, 그냥 피곤해서 생긴 게 아닐 수 있습니다.출산 후 골반, 고관절, 근육의 회복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정상적인 현상이지만,정확히 알고 관리하면 훨씬 편안한 산후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 이런 통증, 왜 생기는 걸까? 1. 골반 주변 압박 + 피하지방 감소출산 후 체중이 줄고 지방이 빠지면서,엉덩이 바깥쪽(중둔근), 넓적다리 바깥쪽(대퇴외측근막), 좌골 결절 부위가매트나 바닥과 접촉하면서 쉽게 눌리게 됩니다.이 부위들은 ..

정리 2025.04.23

방광의 열로 인한 소변 불통, 한의학적 접근

소변 장애 증상별 처방 보기 ▶ 방광에 열이 있어 소변이 시원치 않음 만전목통산: 활석, 목통, 적복령, 차전자, 구맥을 사용. 물에 달여 복용하거나 가루 3돈을 물에 타서 복용함. ▶ 열로 인해 소변이 붉고 자주 보며 통증이 있음 팔정산: 대황, 목통, 구맥, 편축, 활석, 치자, 차전자, 감초, 등심 포함. 물에 달여 빈속에 복용함. ▶ 갈증은 없으나 소변이 전혀 나오지 않음 자신환: 황백, 지모(술로 법제), 육계를 가루내어 오자환 크기로 빚음. 100환씩 끓인 물에 빈속에 복용함. ▶ 노인이나 허약자 소변불통 사물탕 + ..

동의보감 2025.04.23

소변이 시원치 않고 자주 보는 이유, 방광에 열이 쌓였기 때문일까?

노년층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잔뇨감, 빈뇨, 그리고 소변을 참기 힘든 배뇨장애입니다. 특히 소변이 누렇게 보이고 시원하지 않으며 밤중에 자주 일어나 소변을 보는 증상은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키곤 하죠.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배뇨장애의 원인을 방광에 쌓인 열과 기의 순환 장애로 파악하며, 상황에 따라 청열, 이수(利水), 보익(補益), 거습(祛濕)의 치료법을 적용합니다.방광열을 다스리는 대표 처방들 ① 萬全木通散 (만전목통산)증상: 소변이 누렇고 시원하지 않으며, 잔뇨감이 있음구성: 활석 2돈, 목통, 적복령, 볶은 차전자, 구맥 각 1돈약리 분석: 활석과 목통은 이수통림 작용으로 방광의 열을 식히고 이뇨를 촉진합니다. 구맥은 혈열을 다스려 소변이 막히는 것을 풀어주며, 차전자는 배뇨를 원..

동의보감 2025.04.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