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精) 관련 한약, 약재, 관리 방법, 침 치료동의보감-기타 2023. 9. 14. 16:18
정을 보충하는 한약
정을 보충하는 약으로 7개가 나와있다. 인삼고본환, 경옥고, 반룡환, 지황원, 연년익수불로단, 연령고본단, 고진음자.
*처방 상세는 페이지 아래 참고
정을 보충하는 단일 약재
동의보감에는 정을 보충하는 단일약재로 총 21개를 제시한다. 지황, 토사자, 육종용, 오미자, 하수오, 백복령, 구기자, 금앵자, 산수유, 모려, 상표초, 원잠아, 청령(잠자리), 계두실(가시연밥), 복분자, 호마(검은 참깨), 구자, 용골, 녹용, 황구육, 울눌제.
*달여서 복용하거나, 환, 가루, 술에 담가 복용한다.
정을 보충하는 셀프 관리법
[수기요법] 한 손으로 생식기관을 감싸고, 다른 손으로 배꼽 둘레를 방향을 바꾸어가며 장기간 문지른다. 신수혈, 가슴부위, 옆구리 아래, 용천혈을 문지를 수도 있다. 단, 명치는 문지르면 안 된다. *이 방법을 통해 하원을 기르고 유정을 멎게 할 수 있다.
[자세] 측와위에서 무릎을 굴곡한 상태를 취한다. *이 자세를 지속하는 것을 통해 유정이 저절로 완화될 수 있다.
[자세 및 운동] 앙와위에서 경추를 신전시키고, 눈을 감고, 입을 다문 상태에서, 혀를 입천장에 위치시킨다. 허리 뒤쪽 꼬리뼈 부근에 주먹 쥔 손을 위치시켜 허리를 세운다. 양 무릎을 신전시킨 상태에서 양 발가락은 족배굴곡시킨 뒤 숨을 들이마신다. 하나의 점이 척추를 따라 정수리까지 올라간 다음 다시 아래로 내려와 명치에 이르는 모습을 떠올린다. 허리, 다리, 손, 발에 힘을 가만히 뺀다. *이방법은 인체의 水火를 안정시켜 건강상태 유지에 도움이 된다.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하나의 점이 척추~정수리~단전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떠올린다.
정 관련 증상의 침, 뜸 치료법
유정, 몽설 - 심수, 백환수, 고황수, 신수, 중극, 관원
실정 (심한 유정) - 중극, 대혁, 연곡, 태충
실정 (허로가 원인인 경우) - 대혁, 중봉
유정이 장기간 지속 (오장이 극도로 허해진 상태) - 곡골 (뜸 28장)
실정 (소변이 탁해진 경우) - 신수
몽설 (꿈이 동반된 경우) - 삼음교 (뜸 좌우 각 14장)
*침과 뜸은 결과적으로 물리적인 자극 또는 온열 자극에 해당된다. 셀프로 눌러주거나, 따듯하게 해주는 데 활용가능하다.
[정을 보충하는 한약 - 상세]
정허
+기허 > 처방 : 경옥고, 익수영진고
+신허 > 처방 : 연년익수불로단
+혈허 > 처방 : 인삼고본환, 연령고본단
+음허 > 처방 : 지황원(육미지황원)
+기허, 음허 > 처방 : 고진음자
인삼고본환
: 생지황, 맥문동, 숙지황, 천문동, 인삼분쇄.
맷돌로 생지황, 숙지황, 천문동, 맥문동을 갈거나 짓찧는다. 행인을 달인 물에 녹이고 찌꺼기를 걸러낸다. 약 가루를 깨끗하게 간 후 전분을 침전시켜 물 위의 부분은 버리고 약 가루를 취하여 볕에 말린다. 인삼 가루 1냥을 넣고 졸인 꿀로 반죽하여 환을 만든다. 제조한 약을 50-70알씩 따뜻한 술이나 끓인 소금물로 복용한다. 무, 파, 마늘은 피한다.
경옥고
: 생지황, 인삼, 백복령, 꿀.
생지황, 인삼, 백복령, 꿀을 고르게 섞어 반죽한다. 항아리 안에 반죽을 넣고, 기름종이 5겹과 베 1겹으로 항아리 입구를 밀봉한다. 구리로 만든 솥에 항아리를 넣고 물속에 매달아 항아리 입구가 물 밖으로 나오도록 한다. 뽕나무 장작으로 3일 밤낮 동안 물을 끓인다. 솥 안의 물이 줄어들면 따뜻한 물을 보충한다. 3일이 지나면 항아리를 꺼내서 다시 납지로 밀봉하고, 우물 안에 하루 밤낮 동안 담근다. 항아리를 꺼내서 다시 처음의 솥에 넣고 하루 밤낮 동안 물을 뺀다. 이때 수기(水氣)를 제거한다. 1-2 숟가락씩 따뜻한 술 또는 물에 타서 복용. 1일 2-3회 여름철에는 시원하게 복용 신 음식 및 파 마늘 무는 같이 복용하지 않는다.
익수영진고
: 생지황, 인삼, 백복령, 천문동, 맥문동, 지골피,
꿀. 약재를 고르게 섞어 반죽한다. 항아리 안에 반죽을 넣고, 기름종이 5겹과 베 1겹으로 항아리 입구를 밀봉한다. 구리로 만든 솥에 항아리를 넣고 물 속에 매달아 항아리 입구가 물 밖으로 나오도록 한다. 뽕나무 장작으로 3일 밤낮 동안 물을 끓인다. 솥 안의 물이 줄어들면 따뜻한 물을 보충한다. 3일이 지나면 항아리를 꺼내서 다시 납지로 밀봉하고, 우물 안에 하루 밤낮 동안 담근다. 항아리를 꺼내서 다시 처음의 솥에 넣고 하루 밤낮 동안 물을 뺀다. 이때 수기(水氣)를 제거한다. 1-2 숟가락씩 따뜻한 술 또는 물에 타서 복용. 1일 2-3회 여름철에는 시원하게 복용 신 음식 및 파 마늘 무는 같이 복용하지 않는다.
반룡환
: 녹각교, 녹각상, 토사자, 백자인, 숙지황, 백복령, 파고지.
녹각교, 녹각상, 토사자, 백자인, 숙지황을 각각 8냥(320 g)씩 가루로 만든다. 백복령과 파고지를 각각 4냥(160 g)씩 가루로 만든다. 두 가루를 혼합한다 적정량의 술과 함께 반죽한다 생강과 소금을 적당량 넣은 끓인 물과 함께 50알 복용한다.)
지황원(육미지황원)
: 숙지황, 산약, 산수유, 택사, 목단피, 백복령
약재들을 가루로 만들고 꿀을 추가하여 반죽 따뜻한 술이나 끓인 소금물을 이용해 50-70알씩을 공복에 복용한다.
연년익수불로
: 하수오, 지골피, 백복령, 생건지황, 숙지황, 천문동, 맥문동, 인삼
약재를 분쇄하여 졸인 꿀로 반죽하여 오자대로 환을 제작 따듯한 술로 30-50알 복용한다.
연령고본단
: 토사자, 육종용, 천문동, 맥문동, 생지황, 숙지황, 산약, 우슬, 두충, 파극, 구기자, 산수유, 백복령, 오미자, 인삼, 목향, 백자인, 복분자, 차전자, 지골피, 석창포, 천초, 원지, 감초, 택사, 당귀(부인 추가분), 적석지(부인 추가분)
약재를 가루 낸 뒤에 술을 넣고 달인 뒤 밀가루 풀로 반죽한다. 오자대로 환을 제작한다 따듯한 술로 80알씩 공복에 복용한다. 무 파 마늘 소고기 식초 신 음식 엿 양고기 복용금지.
고진음자
: 숙지황, 인삼, 산약, 당귀, 황기(꿀에 볶음), 황백(소금에 볶음), 진피, 백복령, 두충(볶음), 감초(자), 백출, 택사, 산수유, 파고지(볶음), 오미자
약재들을 가루로 만들고 꿀을 추가하여 반죽 따뜻한 술이나 끓인 소금물을 이용해 50-70알씩을 공복에 복용한다.
[추가] 정을 지키는 처방
금쇄사선단 (연화 연육 검실 : 가루로 만들어 각 1:1:1, 금앵자 농축액으로 반죽하여 오자대로 환을 제작, 1회 30알씩 빈속에 복용 (소금물과 함께), 1개월 복용시 정이 새어나가는 증상 호전 *장복가능)
대봉수단 (황백(초) 80 g, 사인 40 g, 감초 20 g, 반하(초) 10 g, 저령 10 g, 복령 10 g, 붉은 연화 10 g, 익지인 10 g. 소금물로 반죽하여 오자대로 환을 제작, 1회 50-70알씩 빈속에 복용 (찹쌀로 쑨 미음). 심화(心火)가 성하고 신수(腎水)가 부족하여 나타는 증상 치료)
옥로환 (용골(9증9포) 120 g, 토사자(주자) 120 g, 구자(초) 120 g. 가루로 만들어 꿀로 반죽하여 오자대로 환 제작, 1회 10알씩 소금물과 함께 복용 *복용 시 성생활을 금한. http://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aouxi1wiqu95t )
금쇄단 (파고지(초) 160 g, 파극 (심 제거) 80 g, 부자 (초) 80 g, 호도육 20개를 가루내고 육종용(술에 담은 후 고 제작) 200과 섞어 오자대로 환 제작, 식전 옥로환, 식후 금쇄단 몇 개월 복용하는 경우 영원히 정을 간직할 수 있다.)
*해당 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MANIFAST는 이로 인해 발생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동의보감-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의보감 감정조절법 (1) 2023.12.29 동의보감 건강 관리 항목 (0) 2023.12.22 탈영증(귀하였다가 천하게 된 것), 실정증(부유했으나 가난해 진 것) (1) 2023.12.22 기(氣) 관련 증상, 혈자리, 약재 (1) 2023.12.13 인삼고, 원기 회복에 가장 좋은 방법 (1) 2023.11.27